이글은 2018.1.25에 있었던 오프라인 강의 노트입니다.
7세그먼트와 버튼 동시 사용하기
다음 스케치에서는 버튼 조작 상태를 7세그먼트에 표시하고 있습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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#define LATCH_PIN 4 #define CLK_PIN 7 #define DATA_PIN 8 #include <TimerOne.h> #include <SanguruSegment.h> SanguruSegment segment; #include <SanguruButton.h> SanguruButton btn0(A1); SanguruButton btn1(A2); SanguruButton btn2(A3); // 오브젝트를 포인터 배열로 선언하고 있다. // 클래스 *배열명[]; 형식으로 지정하고, &오브젝트 형식의 어드레스를 지정하면 된다 SanguruButton *btnP[3] = {&btn0,&btn1,&btn2}; // btnx.getButton()값 #define ON_RELEASED 1 #define ON_PRESSED 2 #define RELEASED 4 #define PRESSED 8 #define REPEAT 16 #define LONG_PRESSED 32 byte prevBtnVal[3]; byte btnVal[3]; void setup() { // put your setup code here, to run once: Timer1.initialize(1000); Timer1.attachInterrupt(ISRupdate); byte digitStartFrom = LOW; segment.init(LATCH_PIN,CLK_PIN,DATA_PIN,digitStartFrom,1000); Serial.begin(9600); printHelp(); } void loop() { // put your main code here, to run repeatedly: for (int i = 0; i <3; i++) { // 오브젝트 포인터를 이용해서 오브젝트를 이용할 때는 .이 아니라 ->를 이용한다 btnVal[i] = btnP[i]->getButton(); if (prevBtnVal[i] != btnVal[i]) { dispBtnOpertion(btnVal[i]); prevBtnVal[i] = btnVal[i]; } } if (Serial.available()) { serialReadAndSetOption(); } } void ISRupdate() { segment.update(); btn0.update(); btn1.update(); btn2.update(); } void dispBtnOpertion(byte btnVal) { switch(btnVal) { case ON_RELEASED : printAndDisplay("onReleased","onre");break; case ON_PRESSED : printAndDisplay("onPressed","onPR");break; case RELEASED : printAndDisplay("released","rele");break; case PRESSED : printAndDisplay("pressed","pres");break; case REPEAT : printAndDisplay("repeat","repe");break; case LONG_PRESSED: printAndDisplay("longPressed","long");break; defualt : printAndDisplay("button error","erro");break; } } void printAndDisplay(char *printStr, char *displayStr) { Serial.println(printStr); segment.write(displayStr); delay(1000); } void printHelp() { Serial.println("***commad list"); Serial.println("r 1/0 setRepeat(true/false)"); Serial.println("l 1/0 longPress(true/false)"); Serial.println(); Serial.println("*** button operations"); Serial.println("onReleased"); Serial.println("onPressed"); Serial.println("released"); Serial.println("pressed"); Serial.println("repeat"); Serial.println("longPressed"); Serial.println(); } void serialReadAndSetOption() { char c = Serial.read(); if (c == 'r') { int val = Serial.parseInt(); if (val == 1){ btn0.setRepeat(true); Serial.println("*** setRepeat(true)"); } else { btn0.setRepeat(false); Serial.println("*** setRepeat(false)"); } } else if (c == 'l') { int val = Serial.parseInt(); if (val == 1){ btn0.setLongPress(true); Serial.println("*** setLongPress(true)"); } else { btn0.setLongPress(false); Serial.println("*** setLongPress(false)"); } } else if (c == 'h') { printHelp(); } } |
버튼과 메뉴(카운트 다운 세팅)
카운트 다운 메뉴에서 메뉴 버튼을 길게 눌러 카운트 다운 값을 세팅하는 스케치입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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#define LATCH_PIN 4 #define CLK_PIN 7 #define DATA_PIN 8 #define BUZZER_PIN 3 #include <TimerOne.h> #include <SanguruSegment.h> SanguruSegment segment; #include <SanguruButton.h> SanguruButton btn0(A1); SanguruButton btn1(A2); SanguruButton btn2(A3); // btnx.getButton()값 #define ON_RELEASED 1 #define ON_PRESSED 2 #define RELEASED 4 #define PRESSED 8 #define REPEAT 16 #define LONG_PRESSED 32 #define NO_OF_MENU 4 #define MENU_MAIN 0 #define MENU_SWITCH 1 #define MENU_COUNT_DOWN 2 #define MENU_TIME 3 // 숫자가 변경된 후 이 시간 이내에는 깜빡거리지 않는다 #define NO_BLINK_MIL 1000 char *menuTitle[NO_OF_MENU] = {"main","swch","cntd","time"}; byte thisMenu = 0; // 메인메뉴 타이틀 표시하기 위하여(thisMenu != prevMenu) 0이 아니라 -1로 지정 byte prevMenu = -1; byte menuVal,upVal,downVal; void setup() { // 값은 250~1000 사이가 적당함 int intervalMicroSec = 1000; Timer1.initialize(intervalMicroSec); // 백그라운드에서 반복적으로 수행할 ISR을 지정한다. // ISR에는 세그먼트와 버튼 등의 update()메쏘드를 지정하면 된다. Timer1.attachInterrupt(ISRupdate); // 숫자 표시가 역순이면 LOW와 HIGH를 서로 바꾸면 된다 byte digitStartFrom = LOW; segment.init(LATCH_PIN,CLK_PIN,DATA_PIN,digitStartFrom,intervalMicroSec); // setLongPress(true)와 setRepeat(true)는 둘중 하나만 지정이 유효함 btn0.setLongPress(true); // menu btn1.setRepeat(true); // up btn2.setRepeat(true); // down pinMode(BUZZER_PIN,OUTPUT); // PNP트란지스터에 연결되어 있으므로 LOW일 때 전류가 흘러 부저가 울림 // 소리가 나지 않도록 즉시 조처 digitalWrite(BUZZER_PIN,HIGH); Serial.begin(9600); } void loop() { // 외부 인터럽트를 먼저 처리한다 menuVal = btn0.getButton(); upVal = btn1.getButton(); downVal = btn2.getButton(); // 메뉴별로 로직을 구분한다 switch (thisMenu) { case MENU_MAIN : doMain(); break; case MENU_SWITCH : doSwitch(); break; case MENU_COUNT_DOWN : doCountDown();break; case MENU_TIME : doTime(); break; } } // ISR에는 파라메터를 지정할 수 없다 //여기서는 세그먼트와 버튼의 update()메쏘드를 지정한다 void ISRupdate() { segment.update(); btn0.update(); btn1.update(); btn2.update(); } void doMain() { // 세그먼트에 표시할 값은 변경된 경우에만 write()한다 // 만약 쉼없이 표시하면 숫자가 깜빡거린다 // 이경우 loop()안에 약간의 delay를(예30) 주면 깜빡거림이 없어진다. if(prevMenu!= thisMenu) { segment.write(menuTitle[MENU_MAIN]); prevMenu= thisMenu; } nextMenu(); } void doSwitch() { if(prevMenu!= thisMenu) { segment.write(menuTitle[MENU_SWITCH]); prevMenu= thisMenu; } nextMenu(); } void doCountDown() { #define MODE_DISPLAY 0 #define MODE_EDIT 1 #define MODE_ON_COUNT_DOWN 2 static byte mode = MODE_DISPLAY; static int countDownVal = 0; static int prevCountDownVal = 0; static int SVcountDownVal = 0; static unsigned long nextCountDownMil; static unsigned long upDownButtonPressedMil; // 처음 들어 올 때 if (prevMenu != thisMenu) { segment.blink(false); prevCountDownVal = countDownVal; // 숫자 표시 if (countDownVal > 0 ) { segment.write(countDownVal); } // 타이틀 표시 else { segment.write(menuTitle[MENU_COUNT_DOWN]); } prevMenu = thisMenu; } // 표시 모드 else if (mode == MODE_DISPLAY) { // 다음 메뉴로 이동 if (menuVal == RELEASED) { segment.blink(false); nextMenu(); } // 편집 모드 진입,깜빡거림 시작 else if (menuVal == LONG_PRESSED) { mode = MODE_EDIT; // 타이틀이 표시되어 있는 경우 0으로 바꿔 표시하기 위함 segment.write(countDownVal); segment.blink(true); // 숫자가 변경된 직후에는 깜빡거리지 않게 하기 위하여 지정 upDownButtonPressedMil = millis(); } // 카운트 다운 모드 진입 else if ((upVal == RELEASED || downVal == RELEASED) && countDownVal > 0 ) { mode = MODE_ON_COUNT_DOWN; SVcountDownVal = countDownVal; nextCountDownMil = millis() + 1000; } } // 편집 모드 else if (mode == MODE_EDIT) { // 숫자가 변경된 직후에는 깜빡거리지 않게 한다 if (millis() - upDownButtonPressedMil < NO_BLINK_MIL ) segment.blink(false); else segment.blink(true); // 편집 모드 해제,깜빡거림 중지 if (menuVal == RELEASED) { mode = MODE_DISPLAY; segment.blink(false); } // UP else if (upVal == RELEASED || upVal == REPEAT) { countDownVal +=10; // 숫자가 변경된 직후에는 깜빡거리지 않게 하기 위하여 지정 upDownButtonPressedMil = millis(); } // DOWN else if (downVal == RELEASED || downVal == REPEAT) { countDownVal -=10; // 숫자가 변경된 직후에는 깜빡거리지 않게 하기 위하여 지정 upDownButtonPressedMil = millis(); } if (countDownVal < 0 ) countDownVal = 0; else if (countDownVal > 9999 ) countDownVal = 9999; } // 카운트 다운 모드 else if (mode == MODE_ON_COUNT_DOWN) { // 카운트 다운 중지하고 이전 세팅 값 표시 if (upVal == RELEASED || downVal == RELEASED) { mode = MODE_DISPLAY; countDownVal = SVcountDownVal; } // 1초가 지나면 1씩 다운 else if (millis() > nextCountDownMil) { nextCountDownMil = millis() + 1000; countDownVal -= 1; // 0이 되면 부저 울림 if (countDownVal == 0) { digitalWrite(BUZZER_PIN,LOW); delay(500); digitalWrite(BUZZER_PIN,HIGH); } if (countDownVal < -999) countDownVal = -999; } } // 값이 바뀌면 다시 표시 if (prevCountDownVal != countDownVal) { prevCountDownVal = countDownVal; segment.write(countDownVal); } } void doTime() { if(prevMenu!= thisMenu) { segment.write(menuTitle[MENU_TIME]); prevMenu= thisMenu; } nextMenu(); } void nextMenu() { if (menuVal == RELEASED) { prevMenu = thisMenu; thisMenu++; if (thisMenu >= NO_OF_MENU) thisMenu = 0; } }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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