이글은 2018.2.1에 있었던 오프라인 강의 노트입니다.
미세 먼지 센서/온습도 센서 읽는 스케치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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//http://www.electroschematics.com/wp-content/uploads/2015/02/DHT.rar #include "DHT.h" #define DHT_PIN 6 //A4//6 // what pin we're connected to #define DHTTYPE DHT22 // DHT 22 (AM2302) DHT dht(DHT_PIN, DHTTYPE); #define LATCH_PIN 4 #define CLK_PIN 7 #define DATA_PIN 8 #define BUZZER_PIN 3 #include <TimerOne.h> #include <SanguruSegment.h> SanguruSegment segment; #include <SanguruButton.h> SanguruButton btn0(A1); SanguruButton btn1(A2); SanguruButton btn2(A3); // btnx.getButton()값 #define ON_RELEASED 1 #define ON_PRESSED 2 #define RELEASED 4 #define PRESSED 8 #define REPEAT 16 #define LONG_PRESSED 32 #define NO_OF_MENU 4 #define MENU_MAIN 0 #define MENU_SWITCH 1 #define MENU_COUNT_DOWN 2 #define MENU_TIME 3 // 숫자가 변경된 후 이 시간 이내에는 깜빡거리지 않는다 #define NO_BLINK_MIL 1000 char *menuTitle[NO_OF_MENU] = {"main","swch","cntd","time"}; byte thisMenu = 0; // 메인메뉴 타이틀 표시하기 위하여(thisMenu != prevMenu) 0이 아니라 -1로 지정 byte prevMenu = -1; byte menuVal,upVal,downVal; #define DUST_PWR_PIN 9 #define DUST_PIN A5 unsigned long thisMil; unsigned long nextSecMil; unsigned long thisSec; int loopCnt; // variables for dust senser int samplingMicroSec = 280; int deltaMicroSec = 40; int sleepMicroSec = 9680; float dustVal = 0; float smoothDustVal = 0.8; float calcVoltage; float dustDensity = 0; // variables for DHT22 float temperature; float humidity; // time int hh,mm,ss; class Time { public: Time(); void getTime (int *HH, int *MM, int *SS); private: long timeDiffrenceMil; }; Time::Time() { } void Time::getTime(int *HH, int *MM, int *SS) { long timeMil = millis() % 86400000; long tempVal; tempVal = timeMil / 1000; // time sec *HH = tempVal / 3600; *MM = tempVal / 60; *SS = tempVal % 60; } Time t; void setup() { // 값은 250~1000 사이가 적당함 int intervalMicroSec = 1000; Timer1.initialize(intervalMicroSec); // 백그라운드에서 반복적으로 수행할 ISR을 지정한다. // ISR에는 세그먼트와 버튼 등의 update()메쏘드를 지정하면 된다. Timer1.attachInterrupt(ISRupdate); // 숫자 표시가 역순이면 LOW와 HIGH를 서로 바꾸면 된다 byte digitStartFrom = LOW; segment.init(LATCH_PIN,CLK_PIN,DATA_PIN,digitStartFrom,intervalMicroSec); // setLongPress(true)와 setRepeat(true)는 둘중 하나만 지정이 유효함 btn0.setLongPress(true); // menu btn1.setRepeat(true); // up btn2.setRepeat(true); // down pinMode(BUZZER_PIN,OUTPUT); // PNP트란지스터에 연결되어 있으므로 LOW일 때 전류가 흘러 부저가 울림 // 소리가 나지 않도록 즉시 조처 digitalWrite(BUZZER_PIN,HIGH); pinMode(DUST_PWR_PIN,OUTPUT); digitalWrite(DUST_PWR_PIN,HIGH); // turn the LED off dht.begin(); Serial.begin(9600); } void loop() { // 외부 인터럽트를 먼저 처리한다 menuVal = btn0.getButton(); upVal = btn1.getButton(); downVal = btn2.getButton(); // 메뉴별로 로직을 구분한다 switch (thisMenu) { case MENU_MAIN : doMain(); break; case MENU_SWITCH : doSwitch(); break; case MENU_COUNT_DOWN : doCountDown();break; case MENU_TIME : doTime(); break; } } // ISR에는 파라메터를 지정할 수 없다 //여기서는 세그먼트와 버튼의 update()메쏘드를 지정한다 void ISRupdate() { segment.update(); btn0.update(); btn1.update(); btn2.update(); } void doMain() { // 세그먼트에 표시할 값은 변경된 경우에만 write()한다 // 만약 쉼없이 표시하면 숫자가 깜빡거린다 // 이경우 loop()안에 약간의 delay를(예30) 주면 깜빡거림이 없어진다. if(prevMenu!= thisMenu) { segment.write(menuTitle[MENU_MAIN]); delay(1000); prevMenu= thisMenu; } if (nextMenu()) return; thisMil = millis(); if (thisMil < nextSecMil) return; else nextSecMil = thisMil + 1000; loopCnt++; if (loopCnt > 11 ) loopCnt = 0; if (loopCnt == 0) { segment.clear(); delay(100); Timer1.stop(); for (int i = 0; i < 100; i++) { digitalWrite(DUST_PWR_PIN,LOW); // power on the LED delayMicroseconds(samplingMicroSec); dustVal = analogRead(DUST_PIN); // read the dust value via pin 5 on the sensor delayMicroseconds(deltaMicroSec); digitalWrite(DUST_PWR_PIN,HIGH); // turn the LED off delayMicroseconds(sleepMicroSec); smoothDustVal = dustVal * 0.005 + smoothDustVal * 0.995; } calcVoltage = smoothDustVal * (5.0/1023.0); //dustDensity = 0.17*(dustVal*0.0049)-0.1; dustDensity = 0.17 * calcVoltage - 0.1; Timer1.resume(); Serial.print(" d "); Serial.println((int)(dustDensity*1000)); Timer1.resume(); } else if (loopCnt == 4 ) { temperature = dht.readTemperature(); humidity = dht.readHumidity(); if (isnan(temperature) || isnan(humidity)) { Serial.println(" e 1"); //Serial.println("Failed to read from DHT sensor!"); temperature = 0; humidity = 0; } Serial.print(" t "); Serial.println(temperature,1); Serial.print(" h "); Serial.println(humidity,0); } if (loopCnt == 0 ) { segment.setWindow(0,3); segment.write((int)(dustDensity*1000)); segment.setWindow(3,1); segment.write("u"); } else if (loopCnt == 4 ) { segment.setWindow(0,3); segment.write(temperature,1); segment.setWindow(3,1); segment.write("c"); } else if (loopCnt == 8 ) { segment.setWindow(0,3); segment.write(humidity,0); segment.setWindow(3,1); segment.write("h"); } } void doSwitch() { if(prevMenu!= thisMenu) { segment.write(menuTitle[MENU_SWITCH]); prevMenu= thisMenu; } nextMenu(); } void doCountDown() { #define MODE_DISPLAY 0 #define MODE_EDIT 1 #define MODE_ON_COUNT_DOWN 2 static byte mode = MODE_DISPLAY; static int countDownVal = 0; static int prevCountDownVal = 0; static int SVcountDownVal = 0; static unsigned long nextCountDownMil; static unsigned long upDownButtonPressedMil; // 처음 들어 올 때 if (prevMenu != thisMenu) { segment.blink(false); // 타이틀 표시 segment.write(menuTitle[MENU_COUNT_DOWN]); prevCountDownVal = countDownVal; // 숫자 표시 delay(1000); segment.write(countDownVal); prevMenu = thisMenu; } // 표시 모드 else if (mode == MODE_DISPLAY) { // 다음 메뉴로 이동 if (menuVal == RELEASED) { segment.blink(false); nextMenu(); } // 편집 모드 진입,깜빡거림 시작 else if (menuVal == LONG_PRESSED) { mode = MODE_EDIT; // 타이틀이 표시되어 있는 경우 0으로 바꿔 표시하기 위함 segment.write(countDownVal); segment.blink(true); // 숫자가 변경된 직후에는 깜빡거리지 않게 하기 위하여 지정 upDownButtonPressedMil = millis(); } // 카운트 다운 모드 진입 else if ((upVal == RELEASED || downVal == RELEASED) && countDownVal > 0 ) { mode = MODE_ON_COUNT_DOWN; SVcountDownVal = countDownVal; nextCountDownMil = millis() + 1000; } } // 편집 모드 else if (mode == MODE_EDIT) { // 숫자가 변경된 직후에는 깜빡거리지 않게 한다 if (millis() - upDownButtonPressedMil < NO_BLINK_MIL ) segment.blink(false); else segment.blink(true); // 편집 모드 해제,깜빡거림 중지 if (menuVal == RELEASED) { mode = MODE_DISPLAY; segment.blink(false); } // UP else if (upVal == RELEASED || upVal == REPEAT) { countDownVal +=10; // 숫자가 변경된 직후에는 깜빡거리지 않게 하기 위하여 지정 upDownButtonPressedMil = millis(); } // DOWN else if (downVal == RELEASED || downVal == REPEAT) { countDownVal -=10; // 숫자가 변경된 직후에는 깜빡거리지 않게 하기 위하여 지정 upDownButtonPressedMil = millis(); } if (countDownVal < 0 ) countDownVal = 0; else if (countDownVal > 9999 ) countDownVal = 9999; } // 카운트 다운 모드 else if (mode == MODE_ON_COUNT_DOWN) { // 카운트 다운 중지하고 이전 세팅 값 표시 if (upVal == RELEASED || downVal == RELEASED) { mode = MODE_DISPLAY; countDownVal = SVcountDownVal; } // 1초가 지나면 1씩 다운 else if (millis() > nextCountDownMil) { nextCountDownMil = millis() + 1000; countDownVal -= 1; // 0이 되면 부저 울림 if (countDownVal == 0) { digitalWrite(BUZZER_PIN,LOW); delay(500); digitalWrite(BUZZER_PIN,HIGH); } if (countDownVal < -999) countDownVal = -999; } } // 값이 바뀌면 다시 표시 if (prevCountDownVal != countDownVal) { prevCountDownVal = countDownVal; segment.write(countDownVal); } } void doTime() { int hh,mm,ss; if(prevMenu!= thisMenu) { segment.write(menuTitle[MENU_TIME]); delay(1000); prevMenu= thisMenu; } if (nextMenu()) return; thisMil = millis(); if (thisMil < nextSecMil) return; else nextSecMil = thisMil + 1000; t.getTime(&hh,&mm,&ss); float HHMM = hh + (float)mm / 100.0; segment.write(HHMM,2,'0'); // '00.00' //if (hh == 0 && mm == 0) // segment.writePattern(1, segment.SEG_A | segment.SEG_B | segment.SEG_C | // segment.SEG_D | segment.SEG_E | segment.SEG_F | segment.SEG_DP); segment.blinkDot(true); } bool nextMenu() { bool returnVal; if (menuVal == RELEASED) { prevMenu = thisMenu; thisMenu++; if (thisMenu >= NO_OF_MENU) thisMenu = 0; returnVal = true; segment.clear(); } else { returnVal = false; } return returnVal; }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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